아기의 수면교육은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신생아 수면교육 시기는 생후 6주~ 생후 4개월 안에 만들어야 좋습니다.
너무 늦어지면 엄마도 아기도 수면교육이 힘들어집니다.
신생아 시기 때는 수면시간을 살펴보면 처음 한달은 밤 잠시간과 낮 잠 시간이 거의 동일합니다.
이후 3개월부터는 낮잠시간이 짧아지면서 수면교육에 대한 고민이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론적으로 신생아는 낮잠 몇번 생후 몇개월은 몇번 평균 수면시간이 나와있긴하나
모든 아이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기에게 수면은 정말 중요합니다. 잠을 잘 자야 성장이 이루워지기 때문입니다.
수면교육의 주의사항
일찍부터 안아주면 손탄다고 많이 안아주지 않는 엄마도 있습니다.
하지만 백일까지는 충분히 안아주는 것이 아이의 정서와 엄마와의 교감에도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엎어서 재우는 것은 피해주세요
요즘 두상을 예쁘게 만들어 주고 싶어서 아기를 엎어서 재우는 엄마들이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엎어서 재우다가 사고가 많이 나기 때문에 엎어서 재우는 것은 돌이 지난 다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수면교육을 실시해야할까요?
아기의 수면 교육은 아기가 건강하고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아기는 스스로 잠들고 잠에서 깨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아기의 독립 수면을 위한 몇가지 팁을 적어보았습니다.
1. 일관된 수면 루틴
아기에게 일관된 수면 루틴과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관성 있는 수면 시간과 수면 전 활동을 유지하여 아기의 수면 패턴을 잡아줍니다. 수면 전, 목욕하기, 그림책 읽기 등 수면의식을 통해 아기에게 잠잘 시간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줍니다.
2. 완전히 잠들지 않은 상태에서 눕혀 스스로 잠들게 하는 것
아기의 등센서가 발달되어 있는 분들 이렇게 한번 해봅시다. 완전히 잠들지 않은 상태에서 눕혀 토닥여줍시다.
잠든 아이가 따뜻한 엄마의 품에서 온기가 사라지니 잠이 깨는 것이니 완전히 잠들지 않은 상태에서 눕히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3. 통잠을 자기 위한 실천사항
아기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정한 습도와 온도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도는 40~50%, 온도는 22~24로 맞춰줍니다.
- 기저기를 갈아준다.
- 수유를 하여 배불리 한다.
- 자야할 시간이라고 설명한다.
- 그림책을 읽거나 엄마의 목소리를 들려주면서 편안한 수면상태를 유도한다.
낮 시간 수면교육
낮과 밤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에게 낮과 밤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낮 시간에 깨어 있을 때는 밝은 햇살을 보며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자연스럽게 밤 낮을 인식하게 됩니다.
낮 잠 수면 교육 할 때에는 너무 고요한 것 보다는 적당한 생활 소음이 들리는 상태에서 낮잠을 재우는 것이
낮 잠과 밤 잠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가지 수면 교육법이 있는데 그중 퍼버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버법은 정말 잘 알고나서 사용해야하는 수면교육입니다.
- 퍼버법 수면교육이란?
‘아기가 스스로 잠들 시간을 줘야한다.’
아기가 깨어있지만 졸려할 때 아기를 잠자리를 눕힌 뒤에 아기가 잠들지 못하고 울어도
일정한 시간을 기다린 후에 반응해주는 방법을 퍼버법이라고 합니다.
퍼버법은 아기가 졸려 해서 울 때 부모가 반응하지 않고 기다리는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아기를 달래더라도 토닥이거나 안아올리지 말라고 권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잠들려면 스스로를 달래보는 경험을 통하여 아기의 자기조절능력이 길러집니다.
퍼버법의 방법
1. 아기의 울음에 반응하지 않을 시간 정하기
퍼버법은 점진적으로 아기의 울음에 반응하지 않고 시간을 늘려가는 방식이므로 아기울음의 최소 시간과 최대 시간을 정해주세요
엄마가 견딜 수 있을 만큼 정하면 됩니다.
예) 첫 째날 ( 첫 번째 대기 : 3분 / 두 번째 대기 : 5분 / 세 번째 대기 : 10분 / 마지막 대기 : 10분)
둘 째날 ( 첫 번째 대기 : 5분 / 두 번째 대기 : 10분/ 세 번째 대기 : 12분/ 마지막 대기 : 12분)
2. 아기가 깨어있는 상태에서 침대에 눕히기
잠이오는 아기가 깨어있는 상태에서 침대에 눕히는 것이 중요합니다.(노는 곳과 자는 곳은 꼭 분리하기)
3. 아기의 울음을 최대치로 기다리기
4. 아기에게 다가가 상태 체크하기
상태를 확인하러 가서 아기를 들어올리거나, 토닥이는 등 아기와 접촉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피해주고
아기에게 별일 없는지 확인만 하는 것입니다.
최대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상태만 잠깐 체크하고 나옵니다.
퍼버법의 부작용
서양에서는 대체로 퍼버법을 추구하고 아기가 울고 스스로 그친 후 잠드는게 아기와 엄마 사이의 근본적인 신뢰를 형성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동양에서는 아기가 성인이 되었을 때 우울증이나 정신질환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봅니다.
퍼버법 주의사항
1. 처음 수면교육을 할 때는 사용하지 않기
잘못된 잠연관을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처음 수면교육 시작 시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됩니다.
2. 수면의식과 일과가 어느정도 일관성있게 진행하기
잘못된 잠자기 습관을 지닌 아기에게 습관을 바꿔주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수면의식과 일과가 어느 정도 일관성있는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훨씬 덜 울고,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3.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기
중간에 포기하는 것은 이도 저도 아니게 됩니다. 퍼버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포기를 한다면 아기는 울릴 대로 울리고, 엄마는 스트레스받고
얻는 건 아무것도 없으니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입니다.
4. 일관된 자세로 하기
부모가 어느 날은 울음에 반응하지 않다가 어느 날은 견디지 못해 반응하는 일관되지 못한 자세는 아기에게 혼란을 줄 뿐만 아니라 올마른 습관으로 고치는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5. 다른 가족과 합의하기
아기의 울음을 일정 시간을 참아야 하고 다른 가족도 울음에 반응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다른 가족과도 합의 한 채로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서적>
스르륵 수면교육
잘 먹고 잘 자는 아기의 시간표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가 열이 나요 (대처방법, 열성 경련) (0) | 2023.07.20 |
---|---|
산후우울증 예방 및 극복하기 (증상, 극복, 테스트) (0) | 2023.07.19 |
아기 장난감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까요?(발달에 따른 장난감 추천) (0) | 2023.07.16 |
미디어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2) | 2023.07.12 |
신생아 돌보기 (시각 발달, 아기가 우는 이유, 목욕) (0) | 2023.07.10 |